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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로보 동조 촬영

까 치 2008. 3. 20. 17:08
[알럽 디카 심재민 님의 글입니다.]


★스트로보 동조 촬영 기법

1. 바운스 촬영 : 앞에서 잠시 언급했던 단어로 영어 단어 그대로 플래쉬 빛을 한번 튕겨 촬영하는 것입니다. 플래쉬의 방향을 천장이나 벽으로 향하게 하여 천장이나 벽에 반사된 플래쉬의 빛을 피사체에 비춰 촬영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A 모드에서 바운스 촬영을 한다면 천장이나 벽에 반사된 빛을 측정해서 광량을 결정하므로 피사체는 빛이 부족하게 될 것입니다.
바운스 촬영을 하게되면 좀더 자연스러운 빛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장점과 피사체의 뒤 벽에 플래쉬에 의한 강한 그림자를 만들지 않는 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바운스 촬영의 경우야 말로 많은 경험을 통해서 수립된 노하우가 있어야 실패할 확률이 적습니다.

2. 옴니 바운스 : 이것은 벽이나 천장에 반사 시키는 것이 아니라 플래쉬 발광부 앞에 뿌연 필터 같은 것을 가리고 플래쉬를 터뜨려 빛을 분산 시킴으로써 플래쉬의 빛을 좀 더 부드럽게 만들어 비춰 주는 것입니다. 천장이 너무 높거나 바운스 칠 벽이 적당하지 않을 때 부드러운 빛으로 만들어 주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때 옴니 바운스를 통해 빛이 퍼져 광량이 줄어들게 되므로 기존의 가이드 넘버로 계산하여 촬영하면 빛이 부족하게 됩니다.

3. 슬로우 싱크 : 앞에서도 얘기 했듯이 플래쉬 촬영에서 플래쉬의 빛은 아주 짧은 순간을 비추기 때문에 피사체와의 거리와 조리개에 의해서 빛을 조절하고 동조 속도 이하에서 셔터 속도에서의 셔터 속도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이를 응용한 것이 슬로우 싱크입니다. 플래쉬의 빛이 닿는 주피사체의 거리에 따라 조리개를 설정하고 그 설정된 조리개에서 배경이 적정이 된는 셔터 속도를 찾아 설정합니다. 이때의 셔터 속도는 상당히 느린 속도일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주피사체는 플래쉬 빛에 의해 촬영이 되고 배경은 오래 열려 있는 셔터에 의해서 필름이 노광되어 상이 맺히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좀 더 자연스러운 배경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빛이 모자란 배경은 검은 사진이 될 것입니다. 이때 주의 할 점은 주피사체가 인물일 경우 셔터가 열려 있는 동안 큰 움직임없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유령같은 사진이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또한가지는 의도한 것이 아니라면 셔터가 열려 있는 동안 카메라도 흔들림이 없어야 선명한 배경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4. 후막 동조 : 이것 또한 셔터 메카니즘을 잘 생각해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보통 플래쉬 촬영은 선막 동조입니다. 선막이 모두 열리고 플래쉬가 터지고 있다가 후막이 닫히게 됩니다. 하지만 후막 동조란 선막이 열리고 있다가 후막이 닫히기 직전 플래쉬가 발광하고 후막이 닫히는 것입니다. 셔터가 장시간 열려 있다고 생각하시고 머리속으로 생각해 보시면 차이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아주 짧은 시간 차이지만 필름에 맺히는 빛의 순서를 잘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슬로우 싱크

스로우 싱크 기법은 인물 사진을 찍을 때 꽤 중요한
기법이다. 역광 촬영시 낮에도 활용 할 수 있다.
준비물 : 1. 내 카메라 전용의 STROBE 와 BATTERY를 CHECK 한다.

2. TRIPOD를 큼지막한 것으로 준비를 한다.

3. REMOCON RELEASE (전자 릴리즈)도 점검을 해 둔다.

알기 쉽도록 롯데월드에서 모델을 대상으로 찍는 법으로 설명한다. 삼각대에 카메라를 올려놓고, 카메라에서는 STROBE를 장착해 놓고서, 모델에게 다가가서 포즈와 표정연출을 시켜놓고 카메라 있는 데로 와서 카메라의 촬영 모드를 A MODE (조리게 우선) 으로 하여 측광을 한다. 모델의 모습과 뒷 배경으로 보이는 매직 아일랜드의 불빛을 FINDER로 보며 알맞게 구도를 잡는다.피사계심도를 깊게 하려고 조리게는 F8 에 설정을 하였더니 셔터스피드가 1초로 나왔다. 그리고 나서 촬영 모드를 M MODE(수동촬영)로 바꾸었다. F8. 1초로---STROBE 의 SWITCH를 ON을 하여 충전완전 표시를 기다렸다.

드디어 촬영 REMOTE RELEASE를 눌렀다! "팍" 하며 STROBE 의 불빛이 터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아직도 셔터는 열려있는 상태에서 1초간의 시간이 흐른 다음에 "컥" 하며 셔터가 닫치는 소리가 들렸다. "이제는 되었구나!" 라는 느낌을 가졌는데?? "앗차!" "실수!!!" 라고 생각이 들걸?? (들어야 한다.)

STROBE는 아주 짧은 시간 (1/1,000~1/20,000) 에 터져서 모델은 제대로 촬영이 되었지만, 뒷배경의 불빛을 넣느라고 1초의 긴 시간으로 셔터를 끊었는데, STROBE 가 터진 것을 느낀 모델이 그새를 못 참고 움직이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면 STROBE 가 터졌을 때의 모델의 상큼한 미소의 표정과 움직인 그녀의 모습이 유령처럼 2중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잠깐 잊었던 것이다. "예쁘게 웃어요!" 를 하기 전에 일러줄 말을 안 했던 것이다. "불이 번쩍(STROBE가 터지는 모습) 거리더라도 내가 됐다고 말할 때까지는 움직이지 말고 그냥 웃는 그 모습 그대로 있어요!" 라는 말을 안 했던 것이니...


이로써 SLOW SYNCHRO 의 개념과 방법을 충분히 이해하였으리라 짐작이 되지만(just 짐작만) 조금 더 설명을 한다. 처음에는 노출 측정을 할 때에 A MODE 하고는 다시 M MODE 하는 까닭은 MINOLTA 8700i, 7xi, 9xi, 707si 를 빼놓고는, A MODE 로 측정을 하였을 때의 1초의 셔터 속도가 나왔더라도 STROBE 의 스위치를 ON하면 기종에 따라 다르지만 1/60, 1/90, 1/125, 1/180, 1/250 으로 자동적으로 변환된다. 즉, 카메라는 SOLW SYNCHRO 촬영을 하려는 사용자의 의도를 모르고 단지 STROBE 촬영 MODE로 저절로 변하고 만다. 그러기 때문에 A MODE에서 측정된 노출치를 M MODE 로 전환하여서 그대로 설정해야만 STROBE는 터지며 뒷 배경에 맞는 측정치인 1초 동안 셔터가 열리게 된다.위에서 말한 MINOLTA CAMERA 만이 SLOW SYNC BOTTON 이 있어서, 이 BOTTON을 누르면서 SHUTTER RELEASE BOTTON(셔터)를 누르면 촬영 MODE를 바꾸지 않고서도 간단하게 촬영 할 수 있다.


PS. http://www.e-khpc.com/study/study9.htm 에서..